HOME > 교과서 > 소개
통합 음악 교과서
수준
편/저자
쪽수
통합
허화병,이희원,오병태,장주연
256쪽

해당 컨텐츠를 보시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이 책은 2009년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내용을 바탕으로 초등학교에서 학습한 내용과 고등학교에서 학습할 내용을 연계하여 중학교에서 학습해야 할 내용을 '노래 부르기', '신 나는 악기 여행', '재미있는 음악 만들기', '듣고 느끼고 표현하는 음악 감상', '생활 속의 음악 여행'등 영역별로 구성하였다.
 
특징
▶ 영역별 길라잡이에서 음악 학습의 기본 방향과 성취 목표 제시 및 이해에 관한 학습 활동이 다양하게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 가창ㆍ기악ㆍ창작은 실음 중심 학습을 통한 표현 활동을 창의적으로 이끌어 내는데 초점을 두었고 감상과 음악의 생활화에서는 음악을 즐길 수 있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두었다.
▶ '알고 가기', '쉬어 가기', '만화로 배우는 음악사', '노래로 부르는 음악 이론', '음악 게임'등은 학습 활동이 보다 쉽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구성ㆍ개발하였다.
▶ 영역별 학습 내용을 연관하여 제시하고 이해해야 할 내용과 표현 활동이 다양하고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 단원 평가는 단원의 학습을 정리하면서 각 영역에 따른 성취 수준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Ⅰ.노래 부르기
1.마음으로 부르는 기쁨의 노래(독창ㆍ제창)
2.함께 부르는 사랑의 노래(중창ㆍ합창)
3.얼씨구 우리가락(민요ㆍ시조ㆍ가곡)
4.세계로 떠나는 소리 여행(세계 민요)
5.이야기가 있는 음악
 
Ⅱ.신나는 악기 여행
1.입으로 즐겁게 불어 보자
2.현악기를 연주해 보자
3.건반 악기를 연주해 보자
4.신 나게 흔들고 두드려 보자
 
Ⅲ.재미있는 음악 만들기
1.증흥 연주하기
2.음악의 3요소를 사용하여 노래 만들기
3.컴퓨터를 활용한 음악 만들기
4.음악극 만들기
5.음악 소프트위어를 활용하여 음악 만들기
6.전통 음악 만들기
7.난타 음악 만들기
 
Ⅳ.듣고 느끼고 표현하는 음악감상
1.악기 음색을 이해하고 감상하기
2.여러 시대의 음악을 비교하며 감상하기
3.소중한 우리 가락을 듣고 느껴 보자
 
Ⅴ.생활 속의 음악 여행
1.영상 속의 음악
2.그림 속의 음악
3.스포츠와 음악
4.춤과 음악
5.한류 문화와 K-Pop
6.음악과 관련된 직업의 세계
7.음악과 생활
8.노래로 배우는 음악 이론
9.음악 게임
허화병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졸업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졸업
아현산업정보학교 교장 역임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강사 역임
 
이희원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음악학과 졸업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졸업
대림중학교 교사 역임. 현 대청중학교 교감
 
오병태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음악학과 졸업
서울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졸업
강동고, 서울고등학교 교사 역임. 현 경일고등학교 교사
 
장주연
숙명여자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졸업
선유중학교 교사 역임. 현 문래중학교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