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과서 > 소개
통합 음악 지도서
수준
편/저자
쪽수
통합
허화병,이희원,오병태,장주연
472쪽

해당 컨텐츠를 보시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교사용 지도서는 총론과 각론으로 개발되었다. 총론은 교육과정, 집중 이수제에 따른 교수ㆍ학습, 교과서 및 지도서 개발 방향, 지도안 작성 예시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각론은 수업의 길라잡이(단원 설정의 취지), 성취 목표, 교수ㆍ학습 활동(지도 절차 및 방법, 지도상의 유의점 및 학습 자료, 수업 준비물 등), 정리ㆍ평가, 관련 학습(수준별 수업 자료)등으로 구성하였다.
총론
Ⅰ.2009 개정 교육과정의 배경 및 기본 방향
Ⅱ.교육과정의 구성 방향
Ⅲ.중학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Ⅳ.음악과 교육과정
Ⅴ.집중 이수제에 따른 교수ㆍ학습 Ⅵ.교과서 및 지도서 개발 방향 Ⅶ.연간 학습 지도 계획(예시) Ⅷ.수업 지도안(세안)  
각론 Ⅰ.노래 부르기
1.마음으로 부르는 기쁨의 노래(독창ㆍ제창)
2.함께 부르는 사랑의 노래(중창ㆍ합창)
3.얼씨구 우리 가락(민요ㆍ시조ㆍ가곡)
4.세계로 떠나는 소리 여행(세계 민요)
5.이야기가 있는 음악
 
Ⅱ.신나는 악기 여행
1.입으로 즐겁게 불어 보자
2.현악기를 연주해 보자
3.건반 악기를 연주해 보자
4.즐겁게 흔들고 두드려 보자
 
Ⅲ.재미있는 음악 만들기
1.증흥 연주하기
2.음악의 3요소를 사용하여 노래 만들기
3.컴퓨터를 활용한 음악 만들기
4.음악극 만들기
5.음악 소프트위어를 활용하여 음악 만들기
6.전통 음악 만들기
7.난타 음악 만들기
 
Ⅳ.듣고 느끼고 표현하는 음악감상
1.악기 음색을 이해하고 감상하기
2.여러 시대의 음악을 비교하며 감상하기
3.소중한 우리 가락을 듣고 느껴 보자
 
Ⅴ.생활 속의 음악 여행
1.영상 속의 음악
2.그림 속의 음악
3.스포츠와 음악
4.춤과 음악
5.한류 문화와 K-Pop
6.음악과 관련된 직업의 세계
7.음악과 생활
8.노래로 배우는 음악 이론
허화병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졸업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졸업
아현산업정보학교 교장 역임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강사 역임
 
이희원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음악학과 졸업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졸업
대림중학교 교사 역임. 현 대청중학교 교감
 
오병태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음악학과 졸업
서울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졸업
강동고, 서울고등학교 교사 역임. 현 경일고등학교 교사
 
장주연
숙명여자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졸업
선유중학교 교사 역임. 현 문래중학교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