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과서 > 소개
통합 음악 자습서
수준
편/저자
쪽수
통합
허화병,이희원,오병태,장주연
464쪽

해당 컨텐츠를 보시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이 자습서는 2009 개정교육과정에 의하여 편찬된 세광음악출판사 <중학교 음악> 교과서의 내용 체제에 따라 만들어진 자습서로 음악 학습을 통해 인성 교육을 함양할 수 있으며,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학생들이 보기 편하도록 큰 악보로 편집하고, 악곡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을 하였다. 또한 기초 문제와 심화 문제로 나누어 풍부한 문제를 수록하여 실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특징
▶ 교과서에 있는 제재를 제시하여 학생들이 자습서만 가지고도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다.
▶ 악곡에 대한 작곡가, 조성, 음계와 화음, 박자와 지휘법, 빠르기, 주요 리듬, 형식 등을 자세하게 설명하여 스스로 학습할 수 있다.
▶ 알고 가기를 통하여 단원의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각 제재에서 꼭 알아야 하는 기초 문제를 설명과 함께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각 제재에서 실력 향상을 위해 심화 문제를 실어 학생들이 학습을 스스로 평가할 수 있다.
▶ 교과서에서 학습할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다.
▶ 심화 문제를 따른 정답과 해설을 수록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채점하고 취약점에 대한 보완을 할 수 있다.
Ⅰ.노래 부르기
1.마음으로 부르는 기쁨의 노래(독창ㆍ제창)
2.함께 부르는 사랑의 노래(중창ㆍ합창)
3.얼씨구 우리 가락(민요ㆍ시조ㆍ가곡)
4.세계로 떠나는 소리 여행(세계 민요)
5.이야기가 있는 음악
 
Ⅱ.신나는 악기 여행
1.입으로 즐겁게 불어 보자
2.현악기를 연주해 보자
3.건반 악기를 연주해 보자
4.즐겁게 흔들고 두드려 보자
 
Ⅲ.재미있는 음악 만들기
1.증흥 연주하기
2.음악의 3요소를 사용하여 노래 만들기
3.컴퓨터를 활용한 음악 만들기
4.음악극 만들기
5.음악 소프트위어를 활용하여 음악 만들기
6.전통 음악 만들기
7.난타 음악 만들기
 
Ⅳ.듣고 느끼고 표현하는 음악감상
1.악기 음색을 이해하고 감상하기
2.여러 시대의 음악을 비교하며 감상하기
3.소중한 우리 가락을 듣고 느껴 보자
 
Ⅴ.생활 속의 음악 여행
1.영상 속의 음악
2.그림 속의 음악
3.스포츠와 음악
4.춤과 음악
5.한류 문화와 K-Pop
6.음악과 관련된 직업의 세계
7.음악과 생활
8.노래로 배우는 음악 이론
9.음악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