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과서 > 소개
중학교 음악1 지도서
수준
편/저자
쪽수
중학교
허화병, 오병태, 안주연, 오누리
216쪽

해당 컨텐츠를 보시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교사용 지도서는 총론과 각론으로 나뉘어 개발되었습니다.
총론에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 부분과 개정된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자유 학기제 운영에 참고 자료 등을 수록하였습니다. 연간 학습 지도 계획표, 수업 지도안 예시 등을 실어 현장에서 연구 수업이나 수업 연구에 참고가 되도록 하였습니다.
각론에는 교사가 교과서 없이도 지도서만으로 수업이 가능하도록 교과서를 그대로 수록하였습니다. 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도입 단계의 내용을 기재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본 학습의 내용을 이해하고 학습하도록 한 '도입', 교과서에 다루고 있는 각 학습 활동의 내용을 효과 있게 학습하도록 다양한 활동의 방법을 제시한 '활동',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는 과정으로 성취 기준의 도달 정도를 확인하는 단계의 활동인 '정리', 꼭 필요한 내용과 관련된 내용으로 학생들과 교사들에게 폭넓은 참고가 될 사항을 구성하여 게재한 ‘악곡 해설’, '관련 학습', ‘지도 포인트’ 등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권말에 반주 악보를 수록하여 수업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DVD에 교과서를 그대로 수록하여 교과서 없이 멀티 수업이 가능하며 누구나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편집하고 고음질의 음원을 수록하여 수준 높은 실음 중심의 쉽고 재미있는 수업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총 론

Ⅰ.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Ⅱ.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
Ⅲ.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Ⅳ. 중학교 자유 학기제 시행 계획(요약)
Ⅴ. 교과서 및 지도서 개발 방향
Ⅵ. 연간 학습 지도 계획(예시)
Ⅶ. 수업 지도안(세안 예시 1)
Ⅷ. 수업 지도안(세안 예시 2)

각 론

Ⅰ. 표현

1. 노래로 표현하는 신나는 음악 여행
가. 독창·제창
나. 중창·합창
다. 우리나라 민요
라. 아시아 민요
마. 극음악

2. 악기로 표현하는 신나는 음악 여행
가. 젬베
나. 우쿨렐레
다. 리코더
라. 피아노
마. 장구
바. 단소
사. 사물놀이
아. 기악 합주

3. 음악 만들기로 표현하는 신나는 음악 여행
가. 창작 악기 만들어 연주하기
나. 음악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음악 만들기
다. 컵타
라. 전통 음악 만들기

4. 음악과 함께하는 창의 융합 여행
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프로젝트
나. 음악극 프로젝트

Ⅱ. 감상

1. 감상과 함께하는 서양 음악 여행
가. 르네상스 시대의 음악~바로크 시대의 음악
나. 고전파 음악

2. 감상과 함께하는 국악 여행
가. 우리나라의 성악곡
나. 우리나라의 기악곡
다. 창작 국악

Ⅲ. 생활화
1. 음악의 쓰임

2. 음악과 행사
가. 학급 음악회 꾸미기
나. 우리나라의 음악 축제
다. 아시아의 음악 축제
라. 음악 체험 학습- 종묘 대제

3. 음악과 산업
가. 음악 저작권
나. 한류! 세계로 비상하다
다. 음악과 관련 있는 직업

4. 세계화 시대의 우리 국악

반주 악보

 

허화병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졸업,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졸업,
오류중학교, 아현산업정보학교 교장 역임. 현 단국대학교 음악대학 강사

오병태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음악학과(작곡 전공) 졸업
서울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졸업
강동고, 서울고, 경일고 교사 역임. 현 면목고등학교 교사

안주연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졸업
여의도 중학교 교사 역임
현 가산중학교 교사

오누리
성신여자대학교 음악대학(음악이론 전공) 졸업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음악교육) 졸업
현 대성고등학교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