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과서 > 소개
중학교 음악2 교과서
수준
편/저자
쪽수
중학교
허화병, 오병태, 안주연, 오누리
120쪽

해당 컨텐츠를 보시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이 책은 2015 개정 교육과정 음악과에서 제시한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하여 교육과정에 제시된 6대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Ⅰ. 표현’에서는 1. 노래로 표현하는 신나는 음악 여행, 2. 악기로 표현하는 신나는 음악 여행, 3. 음악 만들기로 표현하는 신나는 음악 여행, 4. 음악과 함께하는 창의 융합 여행, ‘Ⅱ. 감상’에서는 1. 감상과 함께하는 서양 음악 여행, 2. 역사와 함께하는 국악 감상 여행, ‘Ⅲ. 생활화’에서는 1. 음악의 쓰임, 2. 음악과 행사, 3. 음악과 산업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지역 · 학교의 특성과 학생의 발달 단계 및 관심 · 흥미 · 개인차에 따라 제재를 재구성하여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고, 또한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였습니다.

특징

♦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 맞춘 영역별 수업이 가능합니다.
♦ 교과서만으로도 즐겁게 자기 주도 학습이 가능합니다.
♦ 바르고 창의적인 인성을 키우는 6대 핵심 역량을 충실히 반영하였습니다.
♦ 다양한 교과와 창의적 융합 학습이 가능합니다.
♦ 단원 평가를 통해 각 영역의 성취 기준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 표현

1. 노래로 표현하는 신나는 음악 여행
가. 독창·제창·합창
나. 우리나라 민요
다. 세계 민요(유럽, 아메리카,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라. 극음악

2. 악기로 표현하는 신나는 음악 여행
가. 기타
나. 신시사이저
다. 드럼
라. 기악 합주
마. 알토 리코더
바. 소금
사. 가야금
아. 사물놀이

3. 음악 만들기로 표현하는 신나는 음악 여행
가. 랩뮤직 만들기
나. 리듬 만들기
다. 동영상 만들기
라. 나만의 노래 만들기
마. 전통 음악 만들기

4. 음악과 함께하는 창의 융합 여행
가. 음악극 만들기Ⅱ
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프로젝트Ⅱ

 

. 감상

1. 감상과 함께하는 서양 음악 여행
가. 낭만파 시대 음악
나. 국민악파 음악
다. 20세기 음악~현재

2. 역사와 함께하는 국악 감상 여행
가. 상고 시대~고려 시대
나. 조선 초기~조선 후기
다. 근•현대

 

. 생활화

1. 음악의 쓰임

2. 음악과 행사
가. 우리나라의 문화 예술 공간
나. 공연 관람 예절
다. 생생 체험 학습 Go! Go!
라. 세계의 음악 축제

3. 음악과 산업
가. 음악과 진로
나.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듣기까지

 

허화병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졸업,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졸업,
오류중학교, 아현산업정보학교 교장 역임. 현 단국대학교 음악대학 강사

오병태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음악학과(작곡 전공) 졸업
서울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졸업
강동고, 서울고, 경일고 교사 역임. 현 면목고등학교 교사

안주연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졸업
여의도 중학교 교사 역임
현 가산중학교 교사

오누리
성신여자대학교 음악대학(음악이론 전공) 졸업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음악교육) 졸업
현 대성고등학교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