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선생님들의 모임 > 피아노교육 시스템

1. 세광 피아노 교육 시스템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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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급수 평가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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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급수 종류와 급수 적용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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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평가를 위한 과제곡의 선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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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피아노 학습 기록부><과제곡 레슨카드><급수 인정증>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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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급수 평가의 도입의 실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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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급수 평가의 여러가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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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급수 평가를 가장 쉽게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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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급수 평가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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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급수 평가에 대한 Q &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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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사의 피아노 교육 시스템은 다음 3가지가 서로 연관성을 가지고
피아노 교육의 효과를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 각 단계별로 세분화된 교재
+ 각 단계별 급수평가 시스템
+ 각분야별 학원운영 지원

1

<교재 시스템>은 피아노 교육 방법을 정통 방식(레벨), 실용 방식(페피), 리듬 방식(아레스) 등의 여러
가지 종류로 체계를 갖추어 이중에 한 가지 기본 교재를 선택하면 필요에 따라 다른 방식의 보조 교재도
활용하여 선생님의 지도 방침 및 원생들의 성격 등에 따라 가장 효과적인 학습이 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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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광 급수 평가>는 어린이들로 하여금 레슨 받고 있는 여러 곡 중 최소한 1달에 1곡, 또는 2~3개월에
1곡 정도를 <어느 누가 들어도 틀리지 않고 연주를 잘했다고 인정할 수 있는 수준>으로 완성도를 높여서 어느 장소에서든지 제대로 연주할 수 있게 하는 것, 그리고 또 연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장점 및 단점을
체계적으로 체크하여 바람직한 학습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효과적인 학습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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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원 운영 지원>은 적절한 지도를 통하여 <원생 모집 홍보><학부모 상담><원생 관리><세무상담>
<인테리어> <교재 및 교구> <학원 부대시설> <피아노 학습 외의 학습 지도> 등 학원 운영에 관련되는 모든 일들이 잘 처리 될 수 있도록 합니다.

 

과거의 피아노 교육 방법을 좀더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학습자의 피아노 학습 동기 부여 및 학습의 흥미와 성취도를 높이고자
피아노 교육계가 많은 연구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 일환중에 하나가 <급수 평가제>로서,
학원연합회에서도 지역별로 이를 시행하고 있을 정도로 급수 평가제가 보편화되어 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이제는 각 학원에서도 급수 체계를 도입하지 않으면 안 되는 시기에 놓여 있습니다.

이에 발맞춰 본사에서는 피아노 교육의 효과를 최대한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세광 피아노 교육 시스템>을 연구, 개발하였습니다.
그것은 각 급수 단계별로 세분화된 교재 개발과
학생의 수준 향상을 체계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급수 평가제를 그 주요 내용으로 합니다.

<세광 급수 평가>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본사의 급수 평가는 학원 자체 내에서 시행하는 것이고 레슨 시간을 활용하는 것이기에 별도의
            시간이나 비용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둘째, 월 1회 또는 2~3개월에 1회씩 또는 수시로 현재 연습곡을 평가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과제곡"을
            평가하고, 그에 해당하는 급수를 주게 되므로 어린이들로 하여금 피아노 학습의 단기적인 목표에
            도달했다는 즐거움을 줄 수 있으며 학습 동기 부여가 가능합니다.

    셋째, 급수 평가를 위한 과제곡은 열심히 연습하게 되므로 발표회나 다른 사람들 앞에서 완전하게 연주할
            수 있는 곡이 자연스럽게 준비가 됩니다.  

    넷째,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이전에 학생의 실력을 재점검 할 수 있다는 점, 어린이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
            는 방법 등등 선생님 나름대로의 지도 방향 계획을 세우실 수 있다는 점에서 본사의 급수 평가는 바람
            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섯째, 학생들이 어떤 곡을 연습하던지 관계없이 모든 곡을 급수 평가 기준에 비교하면 급수 평가가 가능하
             므로 학원의 모든 어린이에게 손쉽게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여섯째, 이 급수 평가 자료는 선생님들이 아이들을 지도하시는데 뿐만 아니라, 학부모와의 상담 시 주요 자료
             로서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광 급수 평가의 체계는 기본 급수와 단계 급수로 되어 있습니다.

첫째, 기본 급수는 일반적인 급수 평가제에서 사용하는 것처럼, 기본 과정부터 심화 과정까지 총12급수로 분류         하여 숫자로 표기하였습니다. 위의 과정표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기본 과정은 12급~7급, 발전 및 심화 과         정은 6급~1급으로 분류하였으므로, 급수 평가를 하시고자 하는 많은 선생님들께서는 좀더 손쉽게 도입할         수가 있습니다.  

둘째, 단계 급수는 기본 과정부터 심화 과정까지의 총12급수를 단계별 학습 단위에 맞춰 좀더 세분화 하였습니         다. 예를 들어, 초급의 학습 과정을 1개월 단위로 나누어서 12급은 D1~4(예, D1은 12급의 1단계),
        11급은 E1~4(예, E3는 11급의 3단계), 그리고 중급의 학습 과정은 2개월 단위로 나누어서 10급은         F1~4(예, F4는 10급의 4단계)로 분류하여 학습 과정을 세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단계 급수는 아이들의 피아노 학습 진행 사항을 세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어린이로 하여금 피아노 학습의 단기적인 목표에 도달했다는 즐거움을 기본 급수보다는 더 여러 번 줄 수 있어서 학습 동기 부여에 좀더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바람직하므로, 기본 급수에 따라 과제곡을 선정하고 평가를 하는 것이 번거롭다고 생각하지 않는 선생님께서는 기본 급수를 적용한 후 시행하거나 바로 단계 급수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급수 평가 시행 방법은 어느 한 급수의 가장 쉬운 곡을 완성하면 그 급수에 진입하였다고 보고 그 급수의 인정증을 줍니다. 그러나 12급은 피아노를 처음 치러 온 어린이가 최초의 연습곡을 치면 12급의 인정증을 주도록 합니다. 또한 급수 평가를 할 때는 그 급수를 인정하는 데 적절한 과제곡들이 있으므로, 과제곡 중 각 급수에 가장 적합한 곡을 연습하거나 또는 위의 과정표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바이엘, 체르니를 기준으로 해서 학습 과정을 나누었으므로 이를 참조하여 그 수준에 있는 다른 곡들을 연습한 후 그 곡이 완성되는 시점에서 평가하시면 됩니다.

<세광 급수 평가>는 어떤 특별한 시간과 장소를 별도로 내서 시행하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선생님께서 평상시레슨 시간에 연습한 곡을 확인하시는 과정에서 과제곡 완성 시점이라고 판단되면 해당 급수를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선생님께서는 이미 아이들이 어떤 곡을 칠 때 잘 친다 또는 못 친다 라는 판단을 다 하실 수 있기 때문에 '과연 내가 급수 평가를 제대로 잘 할 수 있을까?'라는 부담을 전혀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 급수 평가는 선생님께서 평소에 하고 계신 방법을 좀더 체계적으로 도입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본사에서는 이 시스템에 맞춰 교재를 새롭게 발간하고 있습니다. 이 교재들은

1. 피아노 지도는 물론 교재를 선택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도록 교본, 병용교재 및 이론교재에 각 과정별로 학습    단계를 표시하였습니다.

2. 따라서 병용교재를 사용할 때 또는 교재를 바꿀 때에도 교재에 표시된 급수를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3. 또한 이 교재들은 학습 과정에서 과정별로 곡의 완성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급수 시스템을 병행해서 도     입할 수 있도록 전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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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곡은 레벨 시리즈의 모든 교재에 급수별로 1곡 또는 2곡씩 선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어린이 개개인에 알맞은 과제곡을 손쉽게 선택할 수가 있으며, 이를 활용하시면 급수 평가를 좀더 손쉽게 도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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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에 수록되지 않은 곡 중에서라도 선생님께서 단계별로 적절한 곡을 3~5곡 정도 제시한 후 어린이가 그 중 1곡을 선정하게 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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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밖에 어린이가 꼭 연주하고 싶어 하는 곡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때 선생님께서는 어린이 스스로 선택한 곡이 어린이의 피아노 학습 수준에 알맞은 곡인지 다시 한 번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특히 이 방법은 어린이로 하여금 흥미를 가지고 피아노 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 하는 계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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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수 평가 과제곡은 꼭 특별한 곡을 쳐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레슨 받고 있는 교재 중에서 연습한 곡 중 자신 있게 칠 수 있는 곡 1곡을 선택해서 하시면 됩니다.

 

학원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급수 평가는 본사에서 제작한 <피아노 학습 기록부>, <과제곡 레슨 카드>, <급수 인정증>을 잘 활용하시면 피아노 학습 지도상에 큰 효과를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1) 피아노 학습 기록부

    ① 학생 지도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피아노 학습 기록부>는 선생님께서 활용하실 수 있도록 제작된
        카드입니다.

    ② 어린이 개개인이 보관하는 레슨 카드와는 별도로 선생님만의 기록부로 사용하시면 학원의 모든 어린이들
        의 학습 과정과 발전되는 사항들을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③ 과제곡이 어느 수준의 급수인지 과제곡 급수난에 표시하여 주시고, 연습횟수와  함께 어느 정도 완성되었
        는지 곡의 완성도를 표시합니다. 그리고 비고난에는 부족한 부분 또는 발전된 부분을 메모 해 두면 레슨
        자료로 잘 활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 피아노 학습 기록부 >
<사용 예>

(2) 과제곡 레슨 카드

    ① <과제곡 레슨 카드>는 평상시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레슨 카드와 똑같이 활용하고, 과제곡도 평상시
        연습 과제곡을 그대로 써주시면 됩니다.

    ② <급수> 표시난에는 현재 연습곡 또는 과제곡이 어느 급수에 해당하는지 적어 주시면 됩니다. 만약 급수
        표시가 안 되어 있는 곡인 경우는 레슨 카드 뒷표지의 <급수 평가 수준에 따른 학습 과정표>의 어느 급수
        수준 범위 안에 들어가는 지를 확인하여 보면 그 과제곡이 어느 급수에 해당하는지 알 수 가 있습니다.

    ③ <확인>난에는 과제곡을 충분히 연습한 후 '어느 누가 들어도 틀리지 않고 연주를 잘했다고 인정할
        수 있는 수준'이 되었다고 판단되면 확인난에 선생님께서 급수확인 표시를 해주시고, 그 과제곡의 해당
        급수를 <급수 인정증>에 기록해서 어린이에게 주시거나 해당 급수 버튼을 주시면 됩니다.

    ④
급수 인정 시점은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 좋지만 과제곡의 완성 시점은 어린이에 따라 늦어지거나 빨라질
        수 있으므로 어린이의 진도 능력에 따라 조절하여 주시면 됩니다.

<과제곡 레슨 카드>

(3) 급수 인정증

<급수 인정증>은 "어느 누가 들어도 틀리지 않고 연주를 잘했다고 인정할 수 있는 수준"이 되었을 때 이 급수 인정증을 부여하시면 됩니다.    어린이의 학습 동기 부여에 큰 역할을 하게 될 <급수 인정증>은 피아노를 치는어린이 입장에서 일정 기간 열심히 피아노를 쳐서 이러한 <급수 인정증>을 받는다면 피아노 치는데 대한 즐거움과 성취감 등을 함께 느낄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다 보면 어린이의 피아노 실력이 눈에 띄게 좋아짐은 물론, 더불어서 학부모들로부터 학원에 대한 신뢰감을 더 깊어지게 될 것입니다.

<급수 인정증>

 

(4) 급수 버튼

위의 급수 인정증 외에 아이들에게 피아노 치는 또 다른 즐거움을 줄 수 있도록
<급수 버튼 진도카드>와 함께 <급수 버튼>을 제작하였습니다.

<급수 버튼>은 한 급수를 딸 때마다 해당 급수 버튼을 받는 즐거음 때문에 아이들이 무척 좋아합니다. 따라서 아이들로 하여금 피아노 학습의 단기적인 목표에 도달 했다는 즐거움과 더불어 다음 급수를 향한 목표 의식이 자연스럽게 생기게 되면서 피아노 치는 즐거움을 가지게 만드는 동기 부여가 됩니다.

 

* 활용 방법 *
1) < 급수 인정증>만 주셔도 됩니다.
2) <급수 버튼>만 주셔도 됩니다.
3) <급수 인정증>과 <급수 버튼>을 함께 주셔도 됩니다.

 

<급수 버튼>
@ <급수 버튼>은 일반 급수와 단계 급수에 맞춰 제작하였습니다.

<아래 그림을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급수 평가를 할 정도로 과제곡 연습이 잘 되었다고 판단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학원에서 평가한 예입니다.
그 중 급수 인정증을 받은 어린이와 받지 못한 어린이의 실 예를 통해 간단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예1>
◈ 급 수 : 11급
◈ 과제곡 : 웃음 소리

<예1>은 유치부 여자 어린이의 과제곡으로서 11급에 해당하는 곡입니다. 급수 평가를 할 때 이 어린이는 다른 것은 모두 잘했는데, 임시표가 있는 부분에서 Bb음을 바르게 연주하지 못하는 바람에 명확히 틀린 연주를 했습니다. 따라서 이 어린이는 곧바로 급수 인정증을 주기보다 틀린 부분을 좀 더 집중적으로 연습하기로 하고 가까운 시일 내에 다시 한번 더 급수 평가를 하기로 하였습니다.  

<예2>
◈ 급 수 : 11급
◈ 과제곡 : 바이엘 58번 (세광 뉴 바이엘(3) - 54번)

<예2>는 초등학교 1학년 여학생의 과제곡으로서 "11급"에 해당하는 곡입니다. 급수 평가를 할 때 이 어린이는 곡의 앞부분에서는 안정되게 연주를 잘했으나 곡이 반복되는 후반부로 갈수록 약간 빨라지고 오른손, 왼손 박을 좀더 고르게 쳤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그래도 연주의 전반적인 평이 <어느 누가 들어도 연주를 잘 했다고 인정할 수 있는 수준>이어서 "11급 인정증"을 받을 수가 있었습니다.

<예3>
◈ 급 수 : 12급
◈ 과제곡 : 어린이의 노래

<예3>은 초등학교 1학년 여학생의 과제곡으로서 "12급"에 해당하는 곡입니다. 이 곡으로 급수 평가를 할 때 음정, 박자, 템포, 악상 기호 면에서 <어느 누가 들어도 틀리지 않고 연주를 잘 했다고 인정할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따라서 이 어린이는 "12급수 인정증"을 받을 수가 있었습니다.

<예4>
◈ 급 수 : 10급
◈ 과제곡 : 바흐곡 <미뉴에트>

<예4>는 초등학교 1학년 여학생의 과제곡으로서 "10급"에 해당되는 G장조의 곡입니다. <예3> 어린이의 경우와 같이 이 곡을 연주한 어린이도 G장조의 F#음이 나올 때 마다 음정을 불안하게 연주하였고 더불어 손가락 교차하는 부분인 7, 15마디에서는 누가 들어도 확연히 틀리게 연주를 하였습니다. 이 학생의 경우는 G장조 음계연습과 함께 손가락 1, 2의 교차 연습을 좀더 한 후에 다시 평가 받기로 하였습니다. 위의 4가지 예들은 과제곡을 듣고 그 급수에 해당 되는지 안 되는지의 여부만을 가리도록 한 <급수 인정 여부만 확인하는 방법>을 채택한 것입니다.  어떠한 방법의 평가든지 급수 인정증 부여의 주요 기준은 <어느 누가 들어도 틀리지 않고 연주를 잘할 것>이어야 합니다. 매월 열심히 쳐서 급수 인정증을 받는 어린이들은 피아노 치는데 대한 즐거움과 성취감 등을 함께 맛볼 수 있으며 이에 따라 학원 운영의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세광 급수 평가>는 학생들의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으로 제시한 것이므로 본사에서 제시한 것은 참고로 하시고, 다음 5가지 평가 방법 중 학원에서 활용하기 편리한 것을 선택해서 시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외에 각 학원의 특성에 맞게 새로운 방법을 도입해서 시행하셔도 됩니다.  

(1) 급수 평가를 하지 않고 현재 하고 있는 평가 방식 그대로 합니다.

이 방법은 현재 학원에서 하고 있는 레슨 방식입니다. 즉 어린이가 치고 있는 곡이 어느 정도 완성되는 시점이 되면 선생님께서는 그 어린이의 피아노 학습 능력을 기준으로 하여 연습의 양과 질을 평가하신 후 다음 곡으로 넘어가도 되겠다는 판단이 서면 진도를 나가는 방식 그대로 하는 것입니다.  이는 어린이의 피아노 학습 능력이 모두 다르므로 선생님께서 레슨 과정을 통해 어린이 개개인의 피아노 학습 능력을 판단하고 다음 진도를 나가는 것입니다. 선생님께서는 현재의 이러한 평가 방식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어린이로 하여금 적어도 1곡 이상은 어느 장소에서든지 제대로 연주할 수 있게 완성도를 높여서 마스터 해주시면 이러한 과정에서 꼭 급수 평가를 도입하지 않아도 기존 레슨에서 오는 부족함을 충분히 보완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2) 급수평가는 하되 학습 지도 자료로 참고만 하고 학생과 학부모에게는 알리지 않습니다.

현재 하고 계신 레슨 방식에다가 급수 평가를 도입하되 학습 지도 자료로만 참고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어린이의 레슨 과정을 꾸준하게 기록함으로써 학생의 장단점을 한눈에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의 학습 성장 과정을 체계적으로 볼 수 있어서, 많은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레슨을 하더라도 체계적인 레슨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 경우는 본사의 <과제곡 레슨 카드>와 <피아노 학습 기록부>를 활용하여 어린이 개개인의 피아노 학습 지도 방법 연구나 음악교육 상담용으로만 이용하셔도 됩니다.   


(3) 학생에게만 구두로 알려줍니다.

이는 급수 평가를 도입하되 "급수 인정증"은 주지 않고 현재 어린이의 수준이 몇 급이라는 것을 구두로만 알려주는 방식입니다.    


(4) 학생에게 <급수 인정증> 또는 <급수 버튼>을 주고 학부모에게도 알려줍니다.

급수 평가를 한 후 학생에게 <급수 인정증> 또는 <급수 버튼>을 줌으로써 피아노의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또한 학부모님들에게 자녀의 피아노 실기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려줌으로써 어린이에게는 자발적인 참여, 그리고 학부모에게도 피아노 교육에 동참하실 수 있는 기회를 드리는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때의 급수 평가는 어떤 특별한 시간과 장소를 별도로 내서 시행하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선생님께서 과제곡 완성 시점이라고 판단했을 때 급수 인정을 해 주시면 됩니다.


(5) 학원 나름대로의 별도 급수를 정하여 평가를 합니다.  

피아노 학원마다 선생님들께서는 분명 교육 철학을 가지고 레슨을 하고 계실 겁니다. 따라서 각 학원마다 나름대로의 교육 방침을 두고 운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므로 피아노 학원의 특성을 살리면서 자신만의 학원에 맞는 별도의 급수를 정하여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이것은 앞의 <세광 급수평가>의 근본 취지에서 말했듯이, 어린이에게 적어도 1곡 이상은 어느 장소에서든지 제대로 연주할 수 있게 하는 것과 연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장ㆍ단점을 체계적으로 체크하여 효과적인 학습이 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는 점만 다시 한 번 인지하시고, 학원에 맞는 별도의 급수 평가를 도입하여 시행하면 됩니다.  


위의 방법 외에도 레슨 시간에 2~3명 함께 하거나 또는 여러 명 함께 발표회 형식으로 하여도 좋고, 학원 발표회를 계획한 경우에는 급수 평가도 겸해서 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와 같이 급수 평가는 꼭 본사에서 제시한 평가 방법만을 도입하시기를 바라는 것은 아닙니다. 어린이들로 하여금 레슨 받고 있는 여러 곡 중 최소한 1달에 1곡, 또는 2~3개월에 1곡 정도를 <어느 누가 들어도 틀리지 않고 연주를 잘했다고 인정할 수 있는 수준>으로 완성도를 높여서 어느 장소에서든지 제대로 연주할 수 있게 하는 것, 그리고 또 연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장점 및 단점을 체계적으로 체크하여 바람직한 학습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효과적인 학습이 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 특히 유의하셔서 여러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대로 시행하시거나 또는 학원에 맞게 변형하여 시행하시면 됩니다.

<세광 급수 평가>는 레슨하시는 선생님들 누구나 손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세광 급수 평가>는  

1. 학원 내에서 월 1회 이상 레슨 시간을 활용하여 어린이들의 피아노 실력을 점검해 주시면 되므로 따로 시간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2. 별도의 연습 없이 배운 곡 중에서 자신있게 잘 칠 수 있는 과제곡을 선정하여 급수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해 주시면 됩니다.

3. 이 급수 평가는 <어느 누가 들어도 틀리지 않고 연주를 잘 했다고 인정할 수 있는 수준> 이라고 판단되었을 때 급수 인정을 해 주시면 되며, 별도의 점수나 평가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4. 급수는 세광의 급수 분류표에 따라 과제곡에 해당되는 급수를 인정해 주시면 됩니다.

5. 급수 평가와 관련하여 본사에서는 선생님께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피아노 학습 기록부> <과제곡 레슨 카드> <급수 인정증>, <급수 버튼>을 준비하였습니다.

외부의 평가나 내부의 평가 모두 아이들의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를 짚고 넘어가는 하나의 과정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두 가지를 비교 분석하면 다음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외부 급수평가

학원 자체내 급수평가

대외적 급수 인정

학원 내에서 급수 인정

참가비 있음

참가비 없음

원생 중 선별하여 참여하므로 몇 명의 어린이에게만 기회가 있음

모든 어린이들에게 참여 기회가 주어짐

레슨시간 외 지정한 날짜와 시간, 장소에서 평가 이루어짐

학원 내 급수평가로 레슨 시간을 활용할 경우 별도의 시간이 필요 없음.

지정곡이 있으므로 별도의 연습 시간이 필요함

지정곡이 필요없고, 평소의 레슨 연습곡을 과제곡으로 하면 되므로 별도의 연습 시간이 필요없음

외부실제 학원에서 급수 평가를 할 때 선생님들께서 궁금해 하시는 점들을 질의 응답식으로 답해 드리고자 합니다.

시간을 내기가 어렵네요. 한꺼번에 아이들이 몰려 \ 올 때는 레슨하랴 이론하랴, 혹 신입 원아 상담이 나 자녀의 음악교육에 관한 상담을 의뢰해 오시는 학부모님이 계시기라도 하면 정말 정신이 없거든요.

대부분의 학원 선생님들이 갖고 있는 고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러나 시간을 별도로 내실 필요가 없습니다. 평상시에 연습을 제대로 했는지 확인하는 그 시간을 바로 평가 시간으로 하시면 됩니다. 잘못된 부분을 체크하여 평가표에 기록하는 것은 시간이 걸리는 일이 아닙니다. 단지, 체크 전에 언제 평가한다는 사실을 학생들에게 미리 알려주면 연습을 좀더 하지 않을까요?


새로 발간되는 교재에는 급수 평가할 수 있는 과제곡이 있지만 현재 지도하는 책에는 과제곡이 없네요. 기존의 책을 그대로 사용할 경우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피아노 책자 뒤쪽의 학습 과정표나 세광 홈페이지의 "학습 과정표"를 보시면 본사의 피아노 교재들을 피아노 교육 시스템에 맞춰 급수별로 분류해 놓았습니다. 따라서 각 과정별 교본 또는 병용곡집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참고하셔서 각 급수에 해당되는 피아노 교본 또는 병용곡집의 곡들 중에서 학생이 희망하는 곡으로 정하거나 선생님께서 선곡해 주세요. 그리고 학습 과정표에 표시된 바이엘과 체르니를 기준으로 한 급수 수준 표시에 맞는지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학생이 평가받을 곡으로 희망하는 곡이 그 학생의 급수 수준에서 너무 쉽다거나 어려울 경우는 어떻게 하지요? 그리고 각 수준에 맞는 곡을 제대로 선곡해 주어야 하잖아요. 방법이 있을까요?

만약 어린이가 선정한 곡이 너무 쉬운 곡이라면 그 학생 수준보다 낮은 급수로 인정이 되므로 실력에 맞는 급수 수준의 곡을 새로 고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어려운 곡이라면 급수 인정을 못 받게 되므로 실력에 맞는 급수의 곡을 고르도록 잘 설명해 주고 지도해 주세요. 그리고 선생님께서 선곡해 주실 경우, 급수 표시가 있는 교재의 과제곡을 참고하셔서 어린이의 수준에 맞는 곡을 선곡하시면 별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급수 평가 방법의 하나인 그룹 테스트일 경우, 평가할 때 지도 선생님 한 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어린이들도 참여시켜 보는 것은 어떨까요? 아이들이 친구의 연주를 들으며 서로의 개선점을 이야기해 주고 또 그러한 조언들을 겸허히 듣고 받아들일 수 있는 훈련의 시간이 될 수 있어 무엇보다 좋을 것 같은데요.

네, 그것도 괜찮은 방법이네요.
친구의 연주를 들으며 평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진다면 단순히 소리만을 듣고 구분하는 훈련이 아닌 음악을 들을 줄 아는 귀의 훈련과 서로의 음악적 재능을 개발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는 귀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 경우는 지도 선생님의 세심한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나이가 어릴수록 심성이 여릴수록 본인에 대해 누가 평하는 것을 귀 담아 듣지 못하고 마음의 상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 이 방법을 도입할 때에는 어린이들에게 몇 가지 주의점을 설명해 주어야 합니다.

첫째, 사적인 감정을 개입시키지 말 것
둘째, 돌아가며 연주 평가를 받는데 누구나 평가를 받을 수도, 할 수도 있다는 사실
셋째, 친구들이나 선생님이 하시는 평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다음에 평가 받을 때는 지적 받은 부분에 대해 분발할 수 있도록 지도를 합니다.


요즘 여러 곳에서 급수 평가제를 시행하고 있는 것을 보았는데 학원 내에서의 급수 평가도 공인 급수로 인정받을 수 있나요?

학원 내에서 하는 급수 평가는 지도 선생님의 개인적 소견에 의한 기준으로 급수 평가를 하는 것이기에 학원 내에서의 공인 급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피아노 교수도 아닌 제가 감히 평가를? 정확히 잘할 수 있을까요?

4년제 대학에서 음악을 전공하였다고 해서 모든 악기를 다루거나 시창, 청음 및 작곡 등을 다 잘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또 테크닉이 뛰어난 유능한 연주자라 할지라도 가르치는 것에서는 서투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주 능력이 좀 부족해도 그 부족함에 대해 '왜 그럴까' 생각하고 연구하며 이를 활용하여 가르치는데 있어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시는 선생님도 계십니다.
요즘 학원 원장님이나 강사 선생님들 중에는 피아노 교수법에 관심을 갖고 더 배우려고 시간과 물질을 투자하시는 분들이 많기에 우리의 피아노 교육은 전망이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가르친다는 것은 평가할 수 있는 능력도 갖추고 있다는 것이지요. 학원 외부가 아닌 학원 내에서만 활용하는 급수 평가는 방법 선택에 따라 얼마든지 쉽게 하실 수가 있습니다.


교재들을 얇게 분책해서 출간하셨네요. 사용하는 과정에서 어떤 장점들이 있을까요?

레벨 시리즈 교재들의 몇 가지 장점을 간단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첫째, 어린이들에게 피아노 학습의 성취감을 주기 위함입니다.
레벨 시리즈 교재들은 요즘 피아노 치는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또 학습 기간도 짧아지는 것을 감안하여, 어린이들이 피아노 학습의 목표와 성취감을 좀더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얇게 분책하여 새롭게 발간했습니다.

또한 교재의 성격에 따라 어떤 교재는 1개월에 1권씩, 어떤 교재는 4개월 1권씩 마스터 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전개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과정별 학습 내용에 따른 학습 기간을 간단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레벨 시리즈 교재구성은 위의 <3. 급수 종류와 급수 적용방법>의 '학습과정표' 보기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학습 과정표의 초급에서 D(1~4)는 바이엘 처음~38번 수준으로서
               약 4개월간의 학습 기간을 필요로 하고, 또 중급에서 F(1~4)는
               바이엘 75번~체르니 100번 중반 수준으로서 약 8개월간의 학습
               기간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여기 제시한 학습 기간은 어린이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레벨 시리즈 교재는 우선 기본 과정인 바이엘 과정부터 체르니 30번 후반 과정까지 집중적으로 개발했으며, 다음 과정의 교재들과 또다른 교재들은 계속해서 개발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렇게 분책을 한 가장 큰 이유는 무엇보다도 어린이들이 단기간에 책을 마스터하는 즐거움과 더불어 단기간에 어떤 목표에 도달했다는 성취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함입니다. 나이어린 어린이일수록 단기간의 목표를 설정해 준 후 학습을 하면 그만큼 학습의 성취도가 높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어린이들의 성향에 따라 즉, 단기간에 책을 마스터하는 즐거움으로 피아노 학습 동기가 더 많이 부여되는 어린이들인 경우 이 교재를 적극 권합니다.

둘째, 학생들이 갖고 다니기 편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현재 피아노를 어느 정도 배우면 피아노 교재가 3~4권이 되는데, 어린이들이 갖고 다니는 가방의 무게는 생각보다 무겁습니다.
특히 요즘은 6~7세부터 피아노를 시작하기 때문에 그 어린이들이 갖고 다니는 교재들이 얇게 분책되어 있다면 그만큼 가방의 무게도 가벼워지고, 또 심적인 부담도 더불어 그만큼 줄어들지 않을까요?
나이 어린 학습자일수록 얇게 분책된 책을 적극 권하고 싶습니다.

셋째, 책이 잘 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기존의 두꺼운 교재인 경우, 책을 폈을 때 잘 펴지질 않아 다른 책으로 받쳐주어야
하는 불편함 또는 피아노를 치는 중간 중간 책이 넘어가지나 않을까하는 불안감을  가지고 연습을 했어야만 했습니다.
이 문제점 해결을 위해 스프링 교재가 개발되고 있지만 가격이 비싸지고, 책을 넘기는 과정에서 쉽게 뜯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얇게 분책된 레벨 시리즈인 경우, 스프링이 없어도 중앙 부분이 잘 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피아노를 배우는 학생들의 편리성을 고려했다는 점이 이 교재의 또하나의 장점입니다.


레벨 교재를 사용하고자 하는데 12급, 11급, 10급..등등 책 표지에 써 있는 이것은 무슨 의미인가요?

책 표지에 표시된 12급, 11급, 10급 등등의 표시는 그 교재가 어느 과정에 해당되는지를 쉽게 파악할수 있도록 표시해 놓은 것으로 급수를 말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12급, 11급, 10급 등의 표시는 지금까지의 바이엘-->체르니100-->체르니 30...등의 기준보다 좀더 정확하게 피아노 학습의 수준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교재를 선택하실 때 급수 표시를 보고 선택하시면 교본과 병용 교재, 또는 이론 교재 등 각 수준에 맞는 교재를 손쉽게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레벨 교재의 차례에 표시된 '과제곡'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레벨 시리즈 교재의 또하나의 특징은 급수 평가를 좀더 손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전개한 교재이며, 문의하신 "과제곡"의 표시는 바로 이러한 급수 평가를 할 때 테스트할 수 있는 곡들입니다.   급수 평가를 하는 데 있어 학생의 수준과는 상관없는 곡을 연주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레벨 교재에 수록된 과제곡들은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각 급수의 적당한 수준의 곡을 선곡해 놓은 것입니다.  만약 이 과제곡을 어려워하는 학생이 있다면 해당 급수 내에서 좀더 쉬운 곡으로 과제곡을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새로 들어오는 원생의 경우는 급수 평가에 맞게 제작된 교재들을 쓸 수 있겠지만 기존의 많은 학생들은 현재 사용하는 책을 그대로 사용해야 할 것 같네요. 기존 교재를 사용할 경우, 사실 매번 한 학생씩 급수 평가할 과제곡을 선곡해 주어야 하는 것도 굉장히 번거로울 것 같은데요.

그렇지요. 학생들이 어느 한 시간에 몰려온다거나 한 선생님이 담당해야 할 학생이 많을 경우 레슨하시기도 바쁘실 선생님께서 한명 한명의 곡을 일일이 선곡하신다는 것이 얼마나 부담이 크시겠어요. 하지만 그러실 필요가 없습니다. 선생님이 단계별로 적절한 곡을 몇 곡 제시한 후 학생으로 하여금 그 중 1곡을 선정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우선적으로 학생이 꼭 치고 싶어 하는 곡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신다면 선생님의 수고를 더는 동시에 학생들은 좀더 흥미를 가지고 피아노를 대할 수 있게 될 테니까요.


일반적으로 급수라는 것은 대외적으로 공인받는다는 이유로 그것을 위해 준비하곤 하는데, 세광에서 하는 급수 평가는 내부의 평가군요.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외부의 평가나 내부의 평가 이 모두는 아이들의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를 평가하는 하나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내부 평가라고 하더라도 적절한 체계를 갖춘 경우에는 효과는 비슷하면서도 시간, 비용, 편리성 면에서 월등히 낫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급수 평가는 반드시 점수를 매겨야 하나요? 점수 계산 없이 쉽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세광의 급수 평가는 레슨 시간을 활용하여 평가하는 것이므로, <어느 누가  들어도 틀리지 않고 연주를 잘 했다고 인정할 수 있는 수준>인지 아닌지 판단하여 과제곡에 해당하는 급수 인정을 해 주시면 되기 때문에 점수를 매기지 않고도 급수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급수 평가 과제곡을 선곡할 때 손쉽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많은 아이들에게 적합한 곡을 일일이 선곡해 주는 것도 사실 시간적인 면에서 쉬운 일은 아니고, 또 1회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하려면 좀더 손쉽게 선곡하는 방법을 찾아야 할 거 같은데요? 그리고 또 아이들 개개인의 급수에 맞는 곡을 선곡하는 것도 매번 쉬운 일이 아닐 것 같거든요?

실제로 시행하고자 하는 선생님들이 부딪히는 문제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급수 평가 과제곡은 꼭 특별한 곡을 쳐야 하는 것은 아니지요. 급수 평가라는 것이 지난 1개월 동안 얼마만큼 레슨이 잘 되었는지 점검하는 것이기 때문에 현재 레슨 받고 있는 교재 중에서 1개월 동안 연습한 곡 중 자신 있게 칠 수 있는 곡 1곡을  선택해서 하시면 됩니다.

만약 다른 방법을 취하고 싶다면 이런 방법은 어떨까요?
매월 1일 학원의 벽에다 커다란 종이를 붙여서 어린이가 치고 싶어 하는 곡을 1곡씩 직접 선택해서 적도록 하는 것이지요. 이때 수준에 맞지 않는 곡을 적을 수도 있지만 그 곡을 칠 수 있도록 해준다면 오히려 학습 효과는 더 커질 수가 있지 않을까요?

그리고 앞으로 본사에서는 점차적으로 세광 교재의 모든 곡에 급수 수준 표시를 해 나갈 예정입니다. 그러면 선생님들께서도 과제곡을 선곡할 때 아주 쉬워질 뿐만 아니라 어린이들도 스스로 자신의 급수에 해당하는 곡을 찾아서 할 수가 있겠지요.


예를 들어 태권도의 경우는 급수가 올라감에 따라 띠의 색을 달리 하여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한 단계 올라간 것을 알 수 있게 해줍니다. 요즘은 다른 과목들도 급수증 내지 수료증을 발행해 주는 것으로 아는데 아무리 자체적으로 시행한다 하더라도 세광에서 하고자 하는 급수 평가에서도 이러한 급수증이 있으면 어떨까요?

좋은 의견이네요. 태권도를 배우는 아이들을 보면 처음에 흰띠부터 매게 되는데, 어느 순간 보면 다른 색깔의 띠를 매고 있고 그것을 칭찬하듯 '한 급수 올라갔구나'라고 관심을 보이기라도 하면 아이는 매우 좋아합니다. 이러한 띠의 색깔은 급수 시험을 통해 한 급수 올라가게 된 것을 보여 줄 뿐만 아니라 이러한 띠를 따게 된 아이들은 자신에 대해 자부심과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본사에서도 급수 평가와 관련하여 선생님께서 사용할 수 있도록 <급수 인정증> 양식을 준비하였습니다. 따라서 급수 평가를 시행하는 학원에서는 이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피아노를 치는 어린이 입장에서 매월 열심히 피아노 쳐서 이러한 급수증을 받는다면 피아노 치는 데 대한 즐거움과 성취감 등을 함께 맛볼 수가 있겠지요. 그러다보면 어린이의 피아노 실력이 눈에 띄게 좋아짐은 물론이구요. 더불어서 학부모들로부터 학원에 대한 신뢰감을 더 받을 수가 있지 않을까요?


급수 평가를 월1회 하기에는 아무리 생각해도 벅찹니다. 그래서 2~3개월에  한번씩 해보려는데
어떨까요?

세광의 급수 평가는 학원 자체 내의 평가로서 별도로 시간을 내서 하는 것이 아니고 슨 시간을 활용하여 평가하는 것입니다. 선생님께서 평상시의 레슨 시간 중 월 1회 어린이들의 피아노 실력을 점검해 준다고 생각하시면 크게 시간적인 부담감을 갖지 않으셔도 될 것으로 봅니다.
실제로 레슨 시간에 평소 연습한 곡을 점검하는 시간도 급수 평가 시간으로 본다면 주1회 이상도 가능합니다.


레슨 시간을 활용하면 되긴 하지만 종합 평가한 내용을 가정 통신문으로 발송해야 할 경우, 평가 문구나 글씨체 등 아무렇게나 쓸 수 없는 것  아닌가요?

부분별 점수 체크난이 있어서 점수를 주는 것은 그렇게 시간이 걸리는 것이 아니므로 어렵지 않은 일이지요. 그러나 평가안을 정성스럽게 작성하기 위해, 또는 점수를 정확히 매기기 위해 특별히 별도의 시간을 낸다는 것이 어려울 때에는 종합 평가나 점수를 주는 것은 생략하고 급수 인정 여부만 평가하여도 큰 지장은 없습니다. 급수 평가 시스템은 학생들의 급수를 확인하는 것은 물론 지도하는데 교육 자료로 활용하는 것이 주목적입니다.
따라서 학부모에게 알려주는 것도 필요한 경우에만 하면 되고 또 알려 줄 때에도 급수 인정 여부만 알려 주거나 점수 정도만 알려 주어도 됩니다. 종합 평가도 메모 정도로 하였다가 피아노 지도 자료로 참고하시거나 통신문에 넣을 필요가 있을 때 잘 정리하면 됩니다.


단계별 점수 산정법이나 감점식 점수 산정법 나름대로 다 괜찮은 것 같은데 어느 것으로 해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 추천 좀 해 주세요.

말씀하신 두 개의 점수 산정법은 나름대로의 장, 단점이 있으므로 모두 시행해 보신 후 선생님께서 하시기에 적절한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확실한 평가안으로 시행하시고자 하는 분을 위해 다른 점을 간단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단계별 점수 산정법은 수우미양가의 평가제에 익숙해져 있는 분들에겐 더할 수 없이 확실하고 편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분류별 어느 단계의 점수를 줘야 할지를 한 번 더 생각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감점식 점수 산정법은 평가 상에서 연주의 실수 정도에 따라 점수를 주는 것이므로 오히려 단계별 점수 산정법보다는 간단한 점수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계별 점수 산정법>

<감점식 점수 산정법>


<급수 버튼 진도카드>를 활용하는 방법은?

<급수 버튼 진도카드>는 급수버튼이 한 개 포함되어서 구입해야 한다는 것을 빼고는 기존의 <색칠 과제곡 레슨카드>와 내용구성이 같습니다.

<급수 버튼 진도카드>의 활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평상시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레슨 카드와 똑같이 활용하고, 과제곡도 평상시 연습 과제곡을 그대로 써주시면 됩니다.

2. <급수> 표시난에는 현재 연습하고 있는 과제곡이 어느 급수에 해당하는지 적어주시면 됩니다. 만약 급수 표시가 안 되어 있는 과제곡인 경우는 레슨 카드 뒷표지의 <급수 평가 기준에 따른 학습 과정표>를 참조해서 수준을 비교해 보면 그 과제곡이 어느 급수에 해당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3. 현재 연습하고 있는 과제곡을 완성하게 되면 < 급수> 표시난의 급수에 0표를 하거나 또는 그 급수에 해당하는 <급수 인정증>과 <급수 버튼>을 주도록 하십시요. 그러면 어린이의 급수 인정 시점을 정기적으로 파악할 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자연스럽게 학부모에게 보여드리는 가정 통신문 역할로도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4. 급수 인정은 어린이에 따라 늦어지거나 빨리질 수 있으므로 어린이의 진도 능력에 따라 조절하여 주시면 됩니다.


<급수 인정증>과 <급수 버튼>은 어떻게 구입하나요?

급수 인정증은 '과제곡 레슨 카드', '피아노 학습 기록부'와 함께 당분간 무료로 공급되고 있으므로 가까운 지사에 연락하셔서 필요한 분량을 주문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급수버튼은 급수 버튼 진도카드를 구입하셔야 하는데, 진도카드 하나에 한 개씩의 버튼만 포함된 가격으로 판매하므로 주문 시 학생의 급수에 해당하는 버튼을 함께 주문하셔야 합니다.